중장기 포트폴리오

KODEX WTI원유선물(H)도 포트폴리오에 추가, 아픈기억.

NXT 2022. 12. 7. 18:21
반응형

WTI 원유선물차트, 일봉입니다.

연금저축펀드에서 ETF로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. 단, 가격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. 단기 트레이딩으로만 추천드립니다.

KODEX WTI원유선물(H) ETF를 보면 될 것 같네요.


선물 상품은 롤오버 효과(Roll-over effect)가 있기 때문에, 현물처럼 가격이 움직이진 않습니다. 비용전가가 되면,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는 구조죠.

KODEX WTI원유선물(H) 상품설명서에도 그 점을 강조해서 적어놓고 있습니다.

말이 어려워보이지만...원유가격이 매우 빠르게 떨어진다면, 선물시장에서 콘탱고(Contango)가 심해지니, 점점 그 비용전가를 떠안는거죠. 롤오버 효과가 심해지는겁니다.

그 예로, 코로나 팬데믹때를 들 수 있죠.

저 때 원유선물가격이 마이너스까지 갔던걸로 알고 있습니다. 원유를 사줄 주체가 없다보니, 롤오버비용을 감당하는 것보다, 그냥 '너 그냥 가져'하고 던져버리는 거죠.


저도 저 때, KODEX WTI원유선물을 포트폴리오에 가지고 있다가, 직격탄을 맞았습니다.

그래도 이전에 벌어놓은게 있어서, 마이너스가 그렇게 크진 않았습니다.

이 시기에 레버리지 원유 ETF 투자하던 사람들은 ETF 가격이 폭락하여 -90%가 넘는 계좌를 그냥 멍하니 바라만 보고 있었죠. 결국 대부분 상품이 상폐수순을 밟았습니다.

원유선물하던 사람들도 이 시기에 거의 아웃.

이 시기에 시장에서 아웃된 사람들이 너무 많기에 개인적으로도 슬픕니다.

종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, 레버리지 상품을 쓰는 것은 며칠씩 끌고가는 스윙에는 절대 적합하지 않습니다.

당연히 '존버'하는 개념도 아닙니다.

레버리지=스캘핑, 단타용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.


 

반응형